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지왕철 목사.

교회는 하나님의 경륜과, 영으로 사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성경의 핵심은 하나님의 경륜, 즉 하나님의 생명과 모든 것을 창세 전에 선택한 사람에게 넣어 주시는 것이 경륜의 핵심입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새 사람으로 태어난 모든 사람들은 영으로 살아가야 함을 가르쳐야 합니다. 오늘날 기독교회는 이 두 가지의 가르침을…
우주 왕복선 이륙 Nasa는 항공 우주 대기권 밖의 우주 중력의 힘 과학 시작 로켓

주일예배에서 목사님 설교 듣고, 이해가 안 된다면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국민으로서 기본 상식을 갖춘 것으로 여긴다. 대학 교육은 좁게 깊게 들어가는 전공 영역이 있는 것이고, 일반교양 수준이라면 고교 졸업으로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변화의 속도와 범위가 빠르고 넓어서, …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기독 의원 당선자들, ‘비느하스 정신’ 계승을

하나님 뜻 구현, 행동 나타내야 방탄, 악법 통과 앞잡이는 안돼 표 얻으러 교회 방문, 하나님의 이름 망령되이 사용하는 행위 기독 국회의원 당선자들은 ‘예수를 믿는다’는 공언을 넘어, 비느하스와 같은 거룩한 열정과 결단력을 지녀야 한다. 이러한 열정은 …
설동욱 목사.

[설동욱 칼럼] 근심 대신 기쁨을 선택하라

우리 인생은 매 순간 선택을 통해 살고 있다. 또 선택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르게 되어 있다. 선택을 잘하기 위해 우리는 늘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고 견문과 지식을 늘려나간다. 선택이라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것만 하는 것은 아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
소강석 2024년 4월 셋째 주

소강석 목사 “꽃잎을 물고 나는 새”

“꽃잎을 물고 나는 새”. “새 한 마리가 지는 꽃잎을 물고 날아 간다 / 입에 문 꽃잎이 떨어질까 봐 / 소리를 지르지도 못하고 / 눈물을 흘리며 날아 간다 / 새 둥지로 날아가나 살펴보니 / 둥지를 지나 머나먼 세계로 간다 / 저 아득한 그리움의 세계로 / 구겨진 사…
양 양떼 형편 목자 목장 성도 신자 청중 설교 순종 염소

영적 분별력 갖고 올바른 신앙생활 하려면

본문: 요한복음 10:4 오늘 말씀은 양과 목자와의 관계입니다. 목자와 양이 어떤 관계인지 밝힙니다. 그러다 보니 양치는 목자를 방불케 하는 목가적 낭만이 연상됩니다. 그런데 알고 보면 양이 단순히 풀이나 뜯는 정도가 아닙니다. 중요한 생명의 관계이기 때문입…
불안, 걱정, 근심, 소망, 두려움

‘불안에서 평안으로’ 한 걸음 전진하는 법

금주자들 모임에서 공식적으로 ‘평온을 비는 기도’의 내용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이야기해 준다. “하나님, 제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을 주시고, 제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주소서. 그리고 저에게 그 둘을 구별…
오요한 이사야

“우리는 어떻게 남은 자가 될 수 있을까요?”

이사야 4장 강해 요절: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 안에 생존한 자 중 기록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3절) “하나님은 그루터기를 통하여 일하신다”, “예수님의 역사는 그루터기 역사이다”라고 합니다. …
류한승

장애는 인간의 죄 된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편에 이어 계속되는 글입니다. 이번부터는 성경이 말하는 장애에 대한 인식과 죄의 연관성을 살펴보려 합니다. 교회가 가져야 할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서는 성경을 먼저 봐야 합니다. 그리고 장애를 보기 전, 성경에 담긴 하나…
진화론, 유신진화론

과학이나 진화론으로 창세기(창조) 해석하면 안 되는 이유

성경, 자연과학 발아 수천 년 전 무려 1,600여 년 걸쳐 기록된 책 창조 계시 직접 해석 도구 아냐 역사 속 모든 인류 위해 주신 책 과학이나 진화론으로 창조 사건 함부로 판단하면 심판자될 우려 당연히 창세기 1장을 현대 자연과학의 논리로 해석하면 안 된다. …
이명진 원장(200)

[이명진 칼럼] 실제적인 낙태 쟁점들과 해결 방안

인간의 탄생과 죽음의 모든 과정에는 고통의 문제가 동반된다. 낙태를 선택하려는 사람들이 호소하는 것이 고통의 문제다. 고통에 대한 바른 시각은 인간이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옳은지 길을 알려 준다. 모든 인간은 고통을 통해 성숙해진다. 고통의 문제를 악으…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역사 종말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IV)

IV. 종말론적 도피주의 아닌 윤리적 책임성 강조 예수는 다가오는 종말에 대비하면서 그리스도인들이 깨어 경성하며 하루 하루를 보람있게 살아라고 가르치고 계신다. 그는 종말론적 도피주의가 아니라 종말론적 책임성과 경성(警醒)을 가르치고 계신다. 그는 종…
빌립보

사도 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 주요 방문지 요약

갈라디아와 버가 복음 전한 뒤 에베소에 3년 머물며 많은 열매 고린도전후서와 로마서 등 작성 마게도냐 등 거쳐 예루살렘으로 제2차 전도여행을 끝내고 서기 52년경 다시 안디옥으로 돌아온 사도 바울은 잠시 안디옥에 머물다, 서기 53년경 안디옥을 떠나 제3차 …
정상문 박사

[칼럼] 장애인 전도는 주님께서 말씀하신 최고의 지상명령

한국복지문화교육원이 설립한 사단법인 ‘착한사람들’은 경기도청으로부터 지식인력개발사업 관련 평생교육원으로 인가를 받고 부설로 교육지원청에서 평생교육기관으로 인가를 받았다. 또 MOU를 통해 35년간 전문학사와 학사, 사회복지 및 심리상담전문 석사(문…
배본철 교수(성결대 역사신학)_200

[배본철 칼럼] 성령 안의 삶

과연 예수를 주님으로 섬기는 삶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분명 내 안에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순간순간 살아가는 일이다. 이 명백한 복음의 진리를 망각하거나 간과하게 될 때, 우리는 가장 중요한 신앙의 핵심인 살아 계신 하나님과의 능력 있는 교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