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최상훈

목사가 설교할 때, 장로들이 골방서 중보기도하는 교회

서울 세종대와 건국대 사이 위치한 화양교회는 2014년 최상훈 목사 부임 이후 10년 만에 비약적으로 양적 성장과 질적 성숙을 이뤄내고 있다. 오랜 분쟁으로 침체돼 있던 화양교회는 출석 교인 1,300여 명으로 부흥하고 있다. 특히 청년 교회를 새로 조직하고 재정을 독…
힐링산책 조찬북클럽

힐링산책 조찬북클럽 “조찬과 함께 12권의 저자 직강 경험”

힐링산책 조찬북클럽이 2023년 6월 21일(수)부터 2024년 5월 16일(목)까지 매월 셋째 수요일 아침 7시부터 2시간 동안 (2회는 목요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무궁화홀에서 진행된다. 서울대 최고경영자과정의 10여 년 노하우를 담은 이번 조찬북클럽은 도서와 조찬,…
최상훈

“하나님께선 우리 기도를 하나도 잊지 않으십니다”

“내가 너의 기도를 통장처럼 찾아 쓸 것이다!” 예전엔 이런 책이 심심찮게 나왔다. 고난 가운데 순종과 헌신을 멈추지 않고 기도와 말씀으로 나아갔더니,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는 이야기. 그러나 합리성과 효율성이 지배하는 이성적 현대 사회에서는, ‘이상…
신약 배열 구성

신약 성경 27권, 기록 순 아닌 구약 39권과 같은 구조 배열

구약 율법-역사서-시가서-선지서, 신약 복음서-역사서-서신-계시록 말씀선포-역사전개-실천-예언 순 사복음서, 예수님 새 언약의 말씀 사도행전, 말씀 전파 역사적 과정 서신서들, 각자 삶에 이뤄진 모습 계시록, 재림 재난과 징조를 예언 신약, 구약처럼 기…
최호준

“로마서 7-8장, 질문과 응답의 책”

따뜻한 사랑과 감당할 책임 함께 절대 진리 부정되는 때의 로마서 성찰하며 믿음과 행위 균형 추구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 최호준 | 기독교포털뉴스 | 356쪽 | 16,000원 “로마서 7장과 8장은 무엇이 그리스도인을 그리스도인답게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최상훈 북콘서트

최상훈 목사 “‘쌓인 기도’, 힘들고 어려웠을 때 가장 든든한 힘”

어린 시절 친구이자, 목회 원동력 기도, 수단 아닌 하나님과의 관계 쌓인 기도 통해 놀라운 위력 경험 화양감리교회 최상훈 목사가 최근 출간한 <기도는 사라지지 않는다(규장)> 북콘서트 및 저자 사인회가 5월 25일 오후 7시 교보문고 천호점에서 개최됐다. 서…
최상훈 북콘서트

“기도는 사라지지 않는다!”

청년들을 중심으로 부흥이 이어지고 있는 화양감리교회 최상훈 목사가 최근 출간한 <기도는 사라지지 않는다(규장)> 북콘서트 및 저자 사인회가 5월 25일 오후 7시 교보문고 천호점에서 개최됐다. <기도는 사라지지 않는다>는 최상훈 목사가 아프리카와 알래스카 선…
미주한인교회사

美 한인 교회 120년 담은 <미주한인교회사> 출간

독립운동과 문화계몽, 한글 교육 120년 역사 담은 이민사회 기록 美 50개주 첫 교회사 집필자들과 26개 한인 교단사 정리자들 동참 미주한인교회사 KCMUSA | 쿰란 | 872쪽 | 45,000원 하와이에서 시작해 50개 주로 뻗어나간 미주 한인 교회 120년 역사를 담아낸 <미주한…
김세윤

“성경 새 통찰 배워야… 칼빈·웨슬리 중 하나만? 틀려”

칭의와 성화, 세례 때 첫 열매 최후 심판 맞는, 종말 때 완성 칭의는 하나님의 의로운 백성 성화는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 美 풀러신학교에서 오랜 기간 가르쳤던 김세윤 박사가 방한,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두란노서원 블레싱홀에서 북토크 및 강연을 진행했다. …
구약 타낙 모세오경 두루마리 회당 성경

유대인 타낙은 24권, 기독교 구약은 39권인 이유

타낙과 구약, 내용 같고 순서 달라 구약, 신약과의 관계로 순서 달라 예수=그리스도 신학 반영된 순서 2) 기독교 성경과의 차이 (1)순서의 변화 유대인의 타낙(Tanakh)과 기독교 구약 성경 사이에는 내용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순서가 다르다는 것이 가장…
히브리 텔아비브 성경 구약 랍비 회당

시대순? 성경 66권 ‘배열 순서’가 중요한 이유

구약-신약 개념, 예레미야 31장과 누가복음 22장 ‘새 언약’ 단어에서 유대인들 ‘구약’ 용어에 심한 반발 2. 구약의 구조적 특징 1) 성경의 종류 (1) 타낙(Tanakh)과 구약 ‘구약’과 ‘신약’이라는 개념은 예레미야가 쓴 “새 언약(렘 31:31)”이라는 단어에…
김지연

“간음은 ‘사랑’, 하나님의 진짜 사랑은 ‘혐오’라 하는 시대”

‘다음 세대를 위한 성경적 성 가치관 커리큘럼’을 표방한 <하나님이 지으신대로>가 지난해 말 발간됐다.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생 저학년과 고학년, 중학생과 고등학생까지 읽고 교육 가능한, ‘누구나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는’책이다. 책을 집필한 김지연 …
김세윤

김세윤 박사, 방한 기념 북토크 및 강연 ‘구원이란 무엇인가’

김세윤 박사 방한 기념 북토크 및 강연이 오는 5월 22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용산구 두란노서원 1층 블레싱홀에서 개최된다. 김세윤 박사는 최근 2001년 나온 <구원이란 무엇인가>를 전면 개정해 재출간했다. 그는 이에 대해 “지난 20년 동안 새롭게 터득해 온 사도 바…
김정준 다음 세대

E 아닌 I 교역자의 ‘학교 앞’ 전도 적응기

학교 앞 만나도 아이들 인사 안해 SNS 시작하고, 메타버스 등 소통 예산, 수련회보다 매 주일 사역에 교사들 정말 잘하고 있고, 감사해 <다음 없는 다음세대에 다가가기>를 펴낸 김정준 목사(울산대흥교회)는 보통 학부에서 다른 학문을 하고 대학원에서 신학을 …
서상복

“결혼예배, 신랑·신부뿐… 예수님은 초라한 들러리”

할아버지 간병하다 학교도 못가 칼로 찌르던 아버지 은혜로 용서 “네가 천국” 유언 남기고 믿어 원수 사랑, 한국교회 놓친 영성 “결혼은 행복하기 위해서 하면 안 된다.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야 진짜 행복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혼은 ‘내 나라’에서 ‘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