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한기총을 방문한 박원순 시장. ⓒ크리스천투데이 DB

박원순 서울시장이 퀴어축제와 관련해 “어느 사회든 갈등과 분란이 있다”며 “조금 긴 호흡으로 대화와 토론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 나갔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7월 1일 재선 1주년 기자회견에서 “논란이 많았던 퀴어축제, 내년에도 허가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박원순 시장은 동성애 관련 이슈에 대해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18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방문해 이영훈 대표회장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메르스로 인해) 퀴어축제만이 아니라 모든 집회 주최측에 연기해 줄 것을 권고했었다”며 “그러나 그렇게 되지 못해 유감이고, 직권 취소는 법적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5월 22일 한기총 대표단이 서울시청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서울시에서 시민인권헌장을 만들 때 소수자를 명기하는 부분을 채택하지 않았고, 지금까지도 헌장을 서울시 차원에서 공식 채택하지는 않고 있는데 그런 상황을 전제로 하면 좋겠다”며 “(퀴어축제) 서울광장 사용 허가를 취소하라고 하셨는데, 허가가 아닌 신고제로 바뀌었다.  동성애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와서 (집회를) 할 때, 다음 날 동성애 반대를 위해 사용 신청을 해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시장은 “동성애 등 어떤 이유로 차별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성애자 등 특정 집단의 문화적 다양성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조항이 담긴 공무원 인권행정강령을 만들려는 시도를 했다고 6월 25일 국민일보가 보도하기도 했다.

또 본인은 부인했지만, 지난해 10월 미국 방문 당시 샌프란시스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이 (동성결혼을 법적으로 인정하는 아시아의) 첫 국가가 되었으면 하고 바란다”고 말했다는 사실이 논란이 됐다.

지난해 말 한국장로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취임예배에서는 황수원 대표회장이 “기독교계 대표들과 함께 박 시장을 만나 대화해 본 결과, 여러분들이 염려하시는 것과 달리 그는 동성애를 지지하지 않더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50대 한 서울시민은 1일 남대문경찰서에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강명진 위원장 등 몇몇을 경범죄로 처벌해 달라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남성은 고발장에서 “퀴어문화축제 관계자들이 지난 6월 28일 퍼레이드를 하면서 전신을 노출하고 성행위 장면 등을 연출해 시민들에게 극도의 혐오감을 유발하고 대다수 국민의 윤리와 정서에 반하는 비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