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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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6)

IV. 개혁주의 문화신학으로서의 신칼빈주의 1. 일반 은총 강조: 세계 속의 기독교 문화 창달 강조 이근삼은 이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 1837-1920)가 제시한 일반은총론을 수용한다. 이근삼은 피력한다: ”아브라함 카이퍼는 개혁주의 신학에 일반은총을 도입함으…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루살렘 성(城)을 보시고 우시는 역사적 예수(I)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후에 예수는 성벽에 가까이 오셔서 성을 보시고 우신다. 그리고 예루살렘의 멸망에 관하여 예언하신다. 예수의 예언은 평화의 도성인 예루살렘에게 다가올 미래적 재난과 황폐에 관한 예지적(豫知的) 통찰이다. 예수는 예루살렘 주민들이 자기…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5)

3. 개혁신학의 실천 1) 성경신앙의 인격화: 신자는 성경적 인격자로 성숙되어야 이근삼은 전집 제7권 제1부 개혁주의 신앙과 생활에서 “성경신앙의 인격화”를 강조한다: “우리 신자들이 성경을 사랑하고 성경대로 믿고 산다고 할 때 한번 더 강조되고 요구…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4) 아브라함 카이퍼의 신칼빈주의적 문화신학 수용

II. 칼빈주의 원리는 하나님 중심 사상 1. 칼빈주의의 특징 1)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 사상 이근삼은 “새 천년의 신학적 전망”이라는 글에서 칼빈주의의 신학적 전망으로 카이퍼가 1899년 프린스턴 스톤강연에서 행한 참 종교의 네 가지 시금석을 제시했다: 첫…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성전(聖殿)을 정화(淨化)하신 예수(III)

VI. 신약의 성전: 예수의 몸 유대인들은 예수의 말씀: “내가 삼일 만에 이 성전을 지으리라” 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예수를 힐난한다: “이 성전은 사십육 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 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냐”(요 2:20). 예수의 이 말씀은 자신의 대속적 죽음…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성전(聖殿)을 정화(淨化)하신 예수(II)

IV. 성전 정화 행위의 종말론적 성격 성전 정화 행위가 예수께서 예루살렘 입성 직후에 일어났다는 것은 예수 정화 행위의 종말론적 성격을 드러낸다. 예수의 성전 정화 행위는 유대교 정결법을 수호하려한 단순한 개혁 행위로 이해하는 것은 이 행위가 갖는 종말…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성전(聖殿)을 정화(淨化)하신 예수(I)

예루살렘 성전은 유대교의 예배와 삶의 중심이었다. 성전은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서 백성들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제사를 드리는 처소였다. 그런데 예수 당시 성전은 율법주의에 빠진 이스라엘이 속죄를 위하여 타성적으로 제사를 드리기 위…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나사렛 예수(II)

IV. 군중들의 몰(沒)이해 군중들은 처음에는 예수의 기적을 보고 열광하고 그를 영광의 메시아(왕)로 추대했으나 예수가 이들의 메시아적 기대를 저버리고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라”는 성례전적 가르침(요 6:53-58)을 하신다: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나사렛 예수(I)

나사렛 예수는 갈릴리에서 복음을 전파하며 남쪽으로 가신다. 사마리아와 유대 여러 동네에서 복음을 전파하시면서 많은 병자들을 고치신다. 예수는 이 기간에 70인 제자들을 전도하도록 파송하셨다. 복음서 저자 마태는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예수께서 예루…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나사렛 예수(II)

V. 고난의 종으로서의 메시아 예수는 베드로의 고백을 듣고 비로소 제자들에게 자신이 고난의 종이라는 사실을 알린다: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3일에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나사렛 예수(I)

베드로의 신앙고백은 나사렛 예수의 하나님 나라 운동에 획을 긋는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여태까지 숨겨온 자기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하신다. 베드로는 예수에 대하여 인격적인 신앙고백을 한다. 베드로는 신앙고백을 통하여 그의 스승인 예수가 “그리스도"(ὁ Χ…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오병이어 기적과 나사렛 예수의 정체(II)

V. 예수를 육신의 관점에서만 아는 군중 예수는 자신이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이요, 세상 사람들이 먹고 영생하는 떡이라는 사실을 증언하신다: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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