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선교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30일 기도를 마치며(최종)

나는 지난 9년 동안 30일 기도 책자의 각국 자료를 모으는 일에 책임을 졌다. 여러분의 기도에 감사드린다. 많은 독자가 몇 년 동안 기도에 동참해 주셔서, 전세계 무슬림에게 그리스도를 전하고 알리는 일에 많은 진전이 있었다. 이 운동도 그 역할을 감당했다. 하나…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영국(29)

영국은 전세계 무슬림과 역사적으로 아주 오랜 연관성이 있다. 13, 14세기 무렵, 영국 상인들이 지중해를 지난 아프리카 해안을 돌아 아라비아 만으로 들어갈 때 무슬림과 접촉했다. 영국에 처음 정착한 무슬림은 예멘에서 온 선원이었다. 이후 영국은 엘리자베스 여…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동말레이시아의 사바(28)

‘바람 아래 땅’으로 알려진 사바는 동남아시아의 최고봉 키나발루 산(4,095m)의 영향을 크게 받는 땅이다. 사바의 무슬림 인구는 사라와크에 비해 더 많지만, 말레이인의 수는 비슷하다. 무슬림이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남부에서 유입된 불법 …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한국의 무슬림(27)

한국 무슬림 공동체의 유래는 13~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무슬림과 접촉했던 계기는 한국과 중국 간의 무역, 상업 활동이었다. 1920년대 일제의 압제 시기에 소수 무슬림 집단이 한국에 있었다. 수천의 카자흐 족 무슬림이 한국으로 들어와 그 기간에 이 땅에 …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키르기스스탄 신붓감 찾기(26)

키르기스스탄의 산과 언덕, 골짜기, 도시, 마을을 막론하고 모든 곳에서 예상치도 못한 사이에 기혼녀가 돼 버린 자신의 모습을 보는 젊은 여성이 수두룩하다.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일들이 심심치 않게 자행된다. 서구, 아프리카, 아시아 사회가 포르노 탐닉과 문란…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방글라데시이 라시샤히(25)

이 지역 신화에 따르면, 수피 무슬림 샤흐 마크둠이란 성인이 악어를 타고 강을 거슬러 올라와 라지샤히에 이슬람을 전했다고 한다. 지금도 이 지역의 많은 무슬림이 불임과 질병과 문제 해결을 위해 도심에 있는 그의 사당을 찾는다. 인도 갠지스 강 유역, 인도에…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특별 금요 기도(24)

무슬림은 하나님과의 교제나 하나님을 아는 일,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을 일상적인 기도 생활에서 맛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슬람에서는 일상적인 기도의 초점을 알라에게 경배와 존경을 표현하는 기도 의식에 둔다. 개인적인 간구도 하지만 무슬림에게…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서아프리카의 졸라 족(23)

한 무리의 아이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노아의 방주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분명 노아 이야기를 들어 본 아이도 있겠지만, 자세한 건 다들 처음 듣는다. 아이들 뒤에는 엄마들이 앉아 서로 이야기도 나누고 지나가는 사람들과 인사도 건넨다. 이야기가 끝나…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인도 종족들을 위한 기도(22)

전세계 미전도종족을 위한 기도의 일환으로 아래에 나온 종족을 위해 기도해 주기 바란다. 이들은 인구가 10만 이상인 25개 무슬림 종족으로, 이들 안에 그리스도인 공동체를 세우고자 애쓰는 복음 전도자가 있는지 알려진 바가 없다. 이들 종족은 복음을 듣지 못했…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바레인(20)

북적거리는 쇼핑센터를 벗어나 한가한 커피숍에 자리 잡은 한스*는 그가 어렵사리 선택할 길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자신의 나라 바레인에서 계속 성공적인 사업가로서 생활할 것인가, 아니면 가족의 박해에서 벗어나 아내 마리아*와 어린 아들과 함께 자유롭게 …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무함마드가 총애하던 아내(20)

무함마드가 가장 아꼈던 아내로 거론되는 여성은 아이샤 빈트 아부 바크르(아부 바크르의 딸)로 6세 때 무함마드와 약혼했다. 이 약혼은 아이샤의 아버지가 주선한 것으로, 그가 딸과 함께 메카의 우상숭배자들이 가하는 박해를 피해 잠시 에티오피아로 피신했다가 …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시아파의 종말 사상(19)

시아파 무슬림은 전세계 무슬림의 약 10~15%를 차지하는 소수 집단이다. 주후 632년 무함마드의 갑작스런 죽음 직후 무슬림 주류 사회에서 스스로 분리해 나왔다. 무슬림 세계의 지도자로서 무함마드를 승계할 사람에 대한 견해가 달랐기 때문이다. 훗날 수니파 무슬…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모로코(18)

모로코는 북아프리카에위치한 유일한 왕정국가다. 1999년에 왕위에 오른 무함마드 6세는 정치, 군사, 종교에서 최고 권위자다. 그의 호칭은 ‘대주교’다. 무함마드 6세는 백성의 사회, 경제 여건 개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국가에 이익이 되는 일이라면, 인…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금요 설교…특별 금요 기도(17)

매주 금요일 오후가 되면 전세계 수억의 무슬림이 모스크로 발걸음을 옮긴다. 어떤 지역을 거의 모든 남성이 모스크로 가서 종교 지도자의 설교에 귀를 기울인다. 설교는 보통 기도를 인도하는 지도자인 이맘이 하지만 다른 경우도 있다. 요즘은 다양한 주제로 설교…

[무슬림을위한30일기도] 토론토의 무슬림(16)

아시아에서 모로코 사막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무슬림 세계는 대부분 무덥고 사람들로 붐비는 지역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많은 무슬림이 좀 더 서늘한 지역에 자리를 잡는다. 지구상에서 가장 다문화적 특징을 지닌 토론토에는 여러 나라에서 건너온 무슬림 30만…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