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닮곳간
▲테이프 커팅 모습. ⓒ예닮곳간

예수님을 닮은 건강한 먹거리 연구소 예닮곳간(대표 장종혁, 설립자 장성철)이 강릉중앙시장 내 월화거리에 3호점(강릉 금성로 13번길 1)을 개설하고, 사업 확장에 본격 나섰다.

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두 즐기는 건강한 전통 한과를 개발·판매하는 예닮곳간 설립자 장성철 목사는 사업과 선교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크리스천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약속했다.

지난해 7월 개장한 2호점에 생산 공장을 차린 후 일일 생산량을 크게 늘린 예닮곳간은 현재 전국 지점 확대를 고민 중이다.

이번 3호점 개설은 단순 사업 확장 뿐 아니라 전국 지점 확대에 앞서 예닮곳간의 기반이 될 강릉 본점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의도로 진행됐다.

예닮곳간 3호점은 강릉중앙시장 최고 핫플레이스인 월화거리에 자리잡았다. 평일에도 수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강릉의 최고 중심에 ‘예수님을 닮은 곳간’이 문을 연 것.

예닮곳간
▲김장환 목사가 설교하고 있다. ⓒ예닮곳간

지난 3월 24일 개업 감사예배에는 김장환 목사(극동방송 이사장)가 참석해 설교했다. 김장환 목사는 바쁜 일정과 고령으로 스케줄을 삼가고 있지만, 평소 아끼던 장 목사를 위해 일부러 주일 오전 강릉을 찾았다.

강릉 지역 권성동 국회의원(국민의힘)도 직접 현장을 찾아 개업을 축하했다. 또 극동방송 한기붕 사장과 강창헌 사목 등이 순서를 맡았고, 강릉 주요 목회자들도 함께했다.

한기붕 사장 사회로 열린 예배에서는 김용철 목사(강릉시기독교연합회장)의 대표기도에 이어 김장환 목사가 설교를 전했다.

김장환 목사는 로마서 12장 9-14절 말씀을 본문으로 “로마서 12장 말씀대로만 장사하면 미국 록펠러 같은 부자가 될 것이다. 록펠러처럼 주일을 지키고 하나님을 섬기면 강릉이 아니라 강원도, 아니 대한민국 제일가는 가게가 될 것”이라며 “절대 혼자서는 안 된다. 주변과 함께 나누고 상생해야 한다. 그게 예닮곳간이란 이름의 가치”라고 말했다.

예닮곳간
▲장성철 목사가 인사하고 있다. ⓒ예닮곳간

장성철 목사는 지난 2019년 강릉에 처음 발을 디딘 후 친화력과 적극적 헌신 봉사, 지역 섬김으로 강릉이 인정하는 ‘강릉 사람’이 됐다.

지난해 강릉 지역에 큰 상처를 남긴 산불 복구를 위해 두 달여 간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기도 했고, 최근 그룹홈 아이들을 강릉에 초청해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관람 등 2박 3일 간 ‘강원도 겨울여행’을 전액 후원했다.

이런 활동으로 예닮곳간은 국민일보 주최 제1회 기독교 브랜드 대상 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했고, 장성철 목사는 제11회 국민미션어워드에서 지역문화발전 부문 대상, 제23차 세복협 국민대상 등을 수상했다.

목회자로서 사명에도 충실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교회’인 꿈의교회 담임이자 예장 보수개혁 부총회장, 한교총 부회계 등을 맡아 교계에서도 헌신하고 있고, 지역복지단체 ‘예닮의 봄날’ 대표로 소외이웃을 섬기고 있다.

예닮곳간
▲(앞쪽 오른쪽부터) 김장환 목사가 권성동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예닮곳간

장성철 목사는 “지난 2019년 아무 보장도 없던 강릉에 터를 잡고 예닮곳간을 시작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하나님께 철저히 순종했기 때문"이라며 “예닮곳간의 성장은 개인의 영광을 넘어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실현되는 매우 은혜로운 역사”라고 말했다.

장 목사는 “먼 길을 마다 않고 달려와 주신 존경하는 김장환 목사님과 한기붕 사장님 등 극동방송 식구들과 강릉 지역 목사님들, 한미동맹연합 서정진 이사장님 이하 회원들께 정말 감사드린다”며 “예닮곳간은 앞으로도 ‘선교하는 가게’라는 정체성을 잊지 않고, 예수님의 복음을 닮은 과자 오란다를 세상과 나누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