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SNS는 더 이상 낯선 툴이 아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소셜 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도 큰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각종 SNS를 통해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 운영 및 관리법들을 알려주는 책들을 소개한다.

무일푼 소셜 마케팅 
정진혁,문소란 | 영진닷컴 | 248쪽 | 13,000원

최근 소셜 마케팅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이 세 가지 툴들에 대해 설명하는 책.

SNS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부터 다음 뷰에 등록을 하고, 유투브에 동영상을 올려서 그 동영상으로 배너를 만들거나, 블로그나 트위터 그리고 페이스북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각 툴들의 특징을 분석하여 마케팅 목적에 맞게 활용하고, 이들을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얻는 방법을 담았다.

이 책에서는 정해진 세 가지의 툴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초보 마케터들에게 많은 도움 준다. 각종 SNS 툴들을 융합하여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과 운영·관리 방법 등을 이 책에 상세히 담았다.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
유성철 | 앤써북 | 280쪽 | 14,400원

블로그 마케팅 안내서로, 각 분야의 파워블로그 5명의 운영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총 13가지 블로그 벤치마킹 항목을 통해 블로그 운영자가 궁금해 할 부분들을 해소해 준다. 블로그 꾸미는 법부터 시작해 검색 상위 노출시키는 법, 쉽게 글쓰는 법, 블로그 방문자와 페이지뷰 늘리는 방법을 담았다.

누구나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
조원선 | 황금부엉이 | 313쪽 | 15,800원

블로그 마케팅 관련 책들 중에 블로그의 개설부터 운영과 활용까지 파워블로거가 되는 ‘기술’을 알려주는 매뉴얼서는 많다. 하지만 그런 ‘사용법’만으론 돈을 벌 수 없다.

이 책은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나가야 실질적으로 ‘수익’이 발생하는지 그 ‘노하우’와 기업과 광고대행사, 개인 사이에서 실제로 돈이 어떻게 흐르는지 알려준다.

책은 기업이 좋아하는 블로그 마케팅 키워드는 어떤 게 있는지,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고 클릭을 유도하는 게시글 제목이나 주제는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지 아낌없이 알려준다.

그리고 블로그 포스팅 글을 쓸 때 어느 정도 길이가 적당한지, 글꼴과 이미지와 스타일은 어떻게 통일성을 줘야 잘 읽히는지 같은 사소한 것까지 조목조목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정치적 색을 내지 말 것, 논쟁을 유도하지 말 것, 카운팅 태그를 사용하지 말 것 등 블로그 운영 시 주의할 점도 주목해 볼 만하다. 

소셜미디어의 이해
소셜미디어연구포럼 | 미래인 | 416쪽 | 20,000원

개인의 일상생활, 정치, 저널리즘, 사회운동, 마케팅, 빅데이터, 사이버불링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소셜미디어를 둘러싼 핵심 논의와 쟁점들을 총정리한 입문서.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는 백혜진 교수(한양대)를 비롯해 사회학, 커뮤니케이션학, 정치학, 경영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 12명이 공동 집필했다.

소통의 神 SNS 완전정복
정은숙 | 정보문화사 | 407쪽 | 16,000원

이 책은 SNS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라인의 기초적인 사용법부터 SNS를 실생활에서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법을 한 권에 담았다.

SNS를 기초와 활용으로 나누어 사용자가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무자에게 배우는 노하우를 담아 SNS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수한다.

응답하는 SNS 마케팅
최재용 외 10인 | 라온북 | 320족 | 15,000원

10인의 SNS 전문가들이 모여 마케팅의 여러 채널에 대한 비법을 써내려가고 있다.

인적네트워크, 감성글쓰기, 응답하는 SNS 마케팅, 부동산 분야의 SNS 마케팅 활용, 창업 그리고 이제 SNS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명제를 갖고 이 책은 전문가들의 견해를 수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