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남성 최 씨(30)는 지루성피부염 환자다. 뾰루지와 각질, 간지러움, 홍조 증상은 늘 괴로웠지만 여름을 맞은 지금 증상은 더욱 힘들게만 느껴진다. 지루성피부염 치료를 위해 해보지 않은 방법이 없을 정도로 공을 들였지만 별다른 차도가 없었다. 어떤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할지, 생활습관은 어떻게 바꿔야 할지도 늘 고민이다.

지루성피부염 환자를 괴롭히는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피지 분비가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두피, 얼굴은 지루성피부염이 잘 나타나는 부위다. 물론 겨드랑이, 가슴 등의 몸통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안면지루성피부염은 여드름과 비슷한 뾰루지, 유분기 증가 등의 증상이 대표적이다. 이때의 뾰루지는 여드름과 혼동되기도 쉽다. 피부가 전체적으로 붉어지는 안면홍조, 각질도 매우 괴로운 편. 지루성두피염일 때는 비듬이 증가하는 느낌과 간지러움도 심하다. 오래 지속되면 탈모를 유발하기도 한다.

지루성피부염한의원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특히 지루성피부염은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고 재발 또한 잦은 질환으로 유명하다”며 “지루성피부염의 이러한 특성에 맞서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치료는 물론  때문에 일상생활 관리 역시 중요하다.

경희샘한의원 측에 따르면 지루성피부염 일상생활 관리법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지루성피부염 한방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지루성피부염관리에 나선다면 치료효과를 높이고, 증상에 의한 괴로움을 줄이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음주와 흡연, 과로를 피하라.
▲ 지방이 많은 음식을 줄이고 채소, 과일, 비타민 함유 음식 섭취
▲ 피부를 손으로 만지지않는다.
▲ 뜨거운 물로 세안하지 않기.
▲ 찜질방이나 사우나를 피하라.
▲ 더운 여름철에는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을 피하고, 무리한 운동을 피하라.
▲ 피부 청결 유지하기.

물론 더욱 중요한 것은 적극적인 치료다. 얼굴과 머리로 열이 쏠리게 만드는 열대사장애는 지루성피부염 원인이므로 치료를 통해 반드시 개선해야 호전과 악화의 반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열대사장애 해소를 위해서는 한약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희샘한의원은 한약을 통해 두피, 얼굴, 가슴 등의 지루성피부염을 빠르게 해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자의 체질이나 피부상태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약재를 사용한 것이 비결이고 한약은 지루성피부염 원인 열대사장애 해소는 물론 면역력을 높여 재발을 방지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약침치료도 병행된다. 한약재를 GMP시설에서 추출해 경혈자리에 주입함으로써 한약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고 피부 재생과 항염증작용 역시 약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라고 한의원 측은 전했다.

이처럼 한방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 스테로이드제 사용 중단 등이 이루어지면 안전하고 효율적인 지루성피부염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