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와 한국교회에 고령화 위기가 심각하다. 여기에 금융위기로 향후 2-3년 안에 엄청난 수준의 재앙이 닥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미 국가적으로도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고령화로 인해 성장동력을 잃어버린 한국교회는 이 위기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식을 조금씩 자각하고 있다. 현재 한국교회가 금융권에 지고 있는 빚의 규모는 4조 5천억 원 정도, 원금을 다 갚을 때까지 들어가는 금융 비용은 이자와 원금을 포함해 9-10조 원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은퇴 후 50년을 준비해야 하는 새로운 삶의 환경으로 인해 한국교회에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한국교회에서 90%가 미자립교회 목회자로 은퇴 후 준비를 전혀 할 수 없을 뿐더러, 현재의 생계조차 위기인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가오는 고령화 시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고령화 시대에 한국교회가 준비해야 할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는 은퇴 후 50년을 살아가야 하는 새로운 삶의 목표 설계가 하나이고, 은퇴 후 50년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적 준비을 다른 하나로 꼽았다. 이 두 가지는 국가가 해결해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전자에 대해 최윤식 박사는 교회가 준비해 주어야 한다고 주문한다. 그는 교회가 은퇴 후 50년을 위한 비전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 새로운 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발표에 따르며, 은퇴 이후 제2막의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은 4가지로 △우리 경제를 성장시킨 역량과 높은 문화수준 △일할 수 있는 능력과 에너지 △높은 교육 수준과 교양 △삶의 지혜와 경험이다. 따라서 이들의 이러한 능력을 이용하면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고 다음 세대를 복음적으로 이끌 멘토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한편 최윤식 박사는 은퇴 후 50년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적 준비는 목회자가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는 나라건 교회건 지도자가 근거 없는 막연한 낙관주의와 긍정의 힘을 가지고 새로운 50년을 맞이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성경은 지혜롭게 준비하라고 가르친다면서, 요셉의 지혜를 가지고 풍년의 시대에 다가올 은퇴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곡식의 1/5은 저장해 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앞서 언급했듯 현재 한국교회 90%가 미자립교회의 목회자다. 이들 중 현재 대형교단으로 꼽히는 통합과 합동, 감리교 등에서 목회자 노후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연금과 관련해서 자꾸 불거지고 있다. 때문에 목회자 스스로가 은퇴 후 설계를 바로 해 두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회 규모와 관계 없이 목회자의 전반적인 재정 상태를 진단해주고 상황에 알맞게 은퇴를 준비할 수 있는 조언을 해주는 회사가 생기기도 했다.

▲엠앤에스자산관리 김민수 대표.

김민수 대표(엠앤에스자산관리, NH농협생명 전속단체법인 NH Life 자산관리,사진)는 “목사님들도 은퇴 후 30년 이상 소득 없이 삶을 지속해야 하는데 이것이 쉽지 않다”며 “국민연금 혹은 교단의 은급기금으로 채울 수 없는 노후자금을 개인연금을 통해 끌어올려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사회적인 금융위기로 인한 여파가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다”면서 “앞으로의 일에 대해 지혜롭게 대처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목사님들의 은퇴 문제 뿐 아니라 성도들의 경제 문제로 인해 교회의 재정도 심각한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NH농협생명 전속단체법인 NH Life자산관리는 폭력추방운동본부를 후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