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편지 제작에 참여한 학생들. ⓒ한신대 제공

세월호 사건을 추모하는 응원의 메시지가 손편지로 만들어지는, 가슴 따뜻한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다.

캠페인의 주인공은 대학생들로 구성된 소셜벤처 ‘아나드림’. 이들은 4월 16일 세월호 사건 1주기를 맞이해 ‘리멤버 레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리벰버 레터는 세월호에 대한 메시지를 인터넷으로 모아 이를 손편지로 제작해 세월호 유가족에게 전달하는 것이 골자다. 아나드림 조아름(한신대 경영학과 12학번) 대표는 “세월호 유가족 간담회에서 한 유가족 분의 ‘잊히는 것이 두렵다’는 말이 우리의 마음을 움직였다”며 캠페인 동기를 말했다.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은 손편지였으며, 이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행동’으로 이어주는 매개체가 되었다”는 것이 조 대표의 설명이다.

손편지에 적힐 메시지는 4월 14일까지 열린 ‘타자를 통한 디지털 메세지 보내기’ 행사에서 수집이 완료됐다. 15일에는 한신대 늦봄관에서 ‘세월호 1주기 추모 레터라이팅 행사’가 성황리에 이뤄졌다. 레터라이팅 행사에서는 참가자들이 손 글씨를 편지지에 한 자 한 자 옮겨 적으며 추모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특히 함께 모여 조금이나마 ‘행동’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었다는 한 참가자의 말이, 주위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기도 했다.

현재는 이 손편지를 발간하기 위한 크라우드펀딩이 진행되고 있다. 후원자들을 통해 목표금액이 채워지면 손편지를 작은 편지집 형태로 304권 발간해 416가족협의회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숫자 304는 세월호 사건으로 목숨을 잃은 희생자 수를 의미한다.

후원자들에게도 편지집 후원자 기재와 더불어 편지지, 노란 리본 스티커 등으로 구성된 ‘리멤버 키트’가 제공된다. 리멤버 키트 또한 수작업으로 만들어진다. 후원은 펀딩포털 ‘와디즈’(www.wadiz.kr)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4월 27일까지 후원 가능하다.

조아름 대표는 “기억을 넘어 함께할 것”이라며 “미흡하지만 유가족들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기억해줄 수 있는 좋은 캠페인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나드림은 지난해 4월에 설립된 소셜벤처로, 조 대표를 비롯해 김귀선(한신대), 장보미(아주대) 학생이 활동하고 있다. 디지털 메시지를 아날로그 메시지로 바꿔줌으로써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월부터 ‘손편지제작소’ 서비스를 시작해 소통을 원하는 개인, 기업, 사회 등을 위해 350여 통의 편지를 써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