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이홍정 사무총장(왼쪽에서 세번째) 등 NCCK 실행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하던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예장 통합(총회장 정영택 목사)이 18일 ‘NCCK 총무인선사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명의의 성명서를 또다시 발표했다.

예장통합 소속 NCCK 실행위원들은 지난달 1차 성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데 이어, 총무 선출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을 제기한 상태다. 가처분 결과는 총회가 열리는 24일 이전 나올 예정으로, 총회에서는 총무 재선에 성공한 김영주 목사에 대한 인준이 진행된다.

대책위는 ‘한국교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하여’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이번 총무 인선 과정에서 NCCK 일부 인사들이 도덕적 해이에 빠졌고, NCCK의 신앙적·실천적 유산과 전통과 공공성에 심각한 손상을 야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NCCK 총무 인선 문제는 김영주 목사의 중임을 위해 법과 질서를 무시한 도덕적 해이(모럴 해저드)로 야기된 것”이라며 “민주주의 원칙에서 다수의 결의는 소중하지만, 그것도 합의정신에 표현된 법과 질서를 존중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가처분 신청에 대해서는 “문제를 풀기 위한 고육지책이며, 문제 해결을 위한 진지한 대화의 초대”라고 말했다. 합리적 대화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피치 못하게 선택한 것이지, 교단의 정치적 유익을 위해 NCCK를 파국으로 몰아가려는 것이 결코 아니라고 이들은 강조했다.

또 “문제의 발단은 김영주 목사의 후보 자격에 관한 것에서부터 출발했다”며 본인이 ‘한 번만 총무로 일하겠다’는 약속을 어겼고, 이를 위해 ‘정년을 넘기기 전 임기를 완료하지 못하는 이는 선출직에 출마할 수 없다’는 소속 교단의 법규마저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같이 자기성찰이 부재한 상황에서 회원 교단 사이에 진솔한 대화와 공정한 합의를 이룰 수 없게 돼 부득이하게 가처분 신청을 제출한 것”이라며 “소송을 제기한 분들도 대화로 합의에 이르게 되면 언제든 합의를 존중할 뜻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본 교단은 NCCK와 에큐메니칼 운동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헌신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할 것”이라며 “다만 오늘날 직면한 문제를 합의정신에 기초하여 푸는 과정에서, 모두의 긍지인 NCCK를 새롭게 개혁해 한국교회 에큐메니칼운동의 밝은 미래를 희망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