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다양한 종류 만큼 선택 시 알아야 할 것이 많다. 보청기를 구입할 때 효과가 있을지 불안하다면, 보청기의 성능과 함께 보청기를 판매하는 센터의 전문성 확인은 필수다.

보청기는 난청으로 손실된 청력을 개선시키는,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의료기기다. 조사에 따르면, 보청기를 구매하고도 실제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전체 구매자의 25%에 달하며, 구매 후 보청기 미사용의 이유를 대부분 “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불편해서”로 꼽았다. 왜일까?

보청기 구입 후 적절한 적합과 전문적인 사후서비스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보청기 적응을 최적화하려면 보청기 구매 시 보청기 성능만큼 보청기 센터의 전문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청기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기업 벨톤보청기가 효과적인 보청기 구매 요령을 소개했다.

▶보청기 구매의 시작은 정확한 청력평가

자신의 청력 손실 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보청기를 선택하는 행동은 금물이다. 보청기는 개인의 난청 정도에 따라 주파수 별로 소리를 맞춤 조절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확한 청력평가가 중요하다. 평가 결과로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보청기의 성능과 가격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필요한 성능구비 여부가 보청기 선택의 기준

최근 경제적인 여건 때문에 저렴한 보청기나, 10~30만원 대 음성증폭기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손실된 청력을 보상하기 위해 음성증폭기를 사용하는 것은 청력 개선에 아무 효과가 없고, 오히려 청력을 더 손상시킬 수도 있다. 보청기를 선택할 때는 지금 자신의 청력 손실이 어느 정도이며, 청력 손실의 보상을 위해 취소한 어느 수준의 보청기여야 하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보청기 구매 시 센터의 전문성 확인은 필수

구매 후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전문성이 결여된 보청기 센터에서의 구매 때문이다. 보청기를 구매할 때에는 해당 제품을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 피팅(조절)이 가능한지 센터의 전문성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보청기는 이어폰과 같은 공산품이 아니기 때문에 청각 프로세싱에 대한 고도의 이해와 보청기의 기술적 숙련도를 갖추어야 하며, 청능사, 청각사와 같은 전문 자격이 확보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벨톤보청기는 “전문성이 확보된 센터만이 보청기 사용만족도와 함께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가능하다”면서 “벨톤보청기 전국지사는 자격을 보유한 다수의 청능사, 청각학 전공자, 석박사 등 차별화된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보청기 전문 기업”이라고 밝혔다.

벨톤보청기는 청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정확한 평가를 제공하고, 국내 10대밖에 없는 고가의 실이측정 분석장비(AFF)를 활용한 난청시뮬레이션, 보청기 착용효과 체험을 통한 청각전문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