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획일적인 공교육에서 탈피해 ‘남과 다른 교육’을 갈망하는 학부모들 사이에서 대안학교와 국제학교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관련 학교 수도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분야의 정보를 보다 전문적으로 접할 수 있는 서적들을 소개한다.

‘대안학교 길라잡이’(출판사 민들레, 민들레편집실 著)는 우리나라의 분야별 대안학교를 총망라해 소개한 책으로, 전국에 있는 초등 대안학교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함께 현황과 전망까지 곁들였다.

전국 100여개 대안학교에 대한 정보와 선택 시 주의사항을 비롯해 위치와 개교일, 설립 주체와 재단의 성격, 학생 수와 교사 수, 학비와 터전, 학교별 특징까지, 부모와 학생들이 궁금해할 정보들을 수록했다.

‘기독교대안학교 가이드’(출판사 예영커뮤니케이션,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著)는 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 현황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지난 5년 사이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비교분석해 설명했다. 개별 기독교대안학교가 어떤 학교인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궁금증을 풀기 위해 Q&A를 작성해 수록했다.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국제학교·외국인학교의 모든 것’(출판사 덴스토리, 유시정 著)은 자녀의 국제학고·외국인학교 입학을 고민하는 학부모들을 위한 로드맵이다. 국내 34개 국제학교·외국인학교의 특징, 교과과정, 입학자격, 비용은 물론이고 학부모들이 직접 말하는 학교별 장단점, 입학설명회 현장스케치, 이사장 인터뷰 등 다양한 정보들을 담았다.

저자 유시정은 자신이 두 자녀의 학업을 놓고 두 자녀를 ‘국내용’이 아닌 ‘글로벌 인재’로 키우겠다는 목표로 국제학교·외국인학교에 관심을 가졌으나, 편협하고 부실한 정보에 실망해 스스로 정보를 찾아 나섰다가 책을 집필하기에까지 이르렀다.

‘국제학교 입학가이드-성공적인 국제학교 입학의 모든 것’(출판사 넥서스BOOKS, 안윤정 著)은,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10년이 넘게 노력해 온 저자가 누구나 쉽게 국제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입학 가이드를 담았다.

국제학교를 왜 보내는지 알아 보며 외국인학교의 지원 자격과 조건, 추천 학교 및 학교 소개의 내용을 담았고, 국제학교가 원하는 학생상을 알아보며 입학시험 준비 내용, 지원 방법, 합격 후 입학 준비 과정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저자 안윤정은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앤 티처(Anne teacher)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졌으며,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쌓은 12년 경력의 노하우로 국제학교·외국인학교 입학, 글로벌 교육 정보, 유학 등에 관한 Education Specialist로서 활동하고 있다.